1. 개념
- 다양한 형태를 가진 수많은 데이터의 집합
- 매일 다양한 분야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의미있게 활용하게 되었다.
- 빅데이터는 현재를 가늠하고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소중한 자산
2. 활용 방안
- 머신러닝을 사용하여 의미있게 분석하기 시작
- 누가 어떤 상품을 살지, 어떤 음악과 영화를 좋아하는지 미리 예측해서 추천하는 서비스
- 신제품 경쟁력을 예측해, 각종 리스크를 미리 점검하는 데 이용
- 날씨를 예측하여 사람의 편의를 증진
3. 장점
- 과거의 Data에서 규칙성을 찾아 미래의 일을 미리 예측할 수 있다.
- 모든 사용자에게 동일한 정보가 아닌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.
4. 단점
- 정보의 독점으로 사회를 통제하는 권력이 될 수 있다.
ex) 전 세계 가입자 22억명을 보유한 페이스북은 사용자들의 인간관계, 구매내역 등의 데이터를 독점해 사용할 수 있다.
=> 추천 광고를 통해 막대한 수입, 수많은 사람들의 사진을 분석해 안면인식기술등을 개발 가능
- 개인이 원하지 않는 정보가 침해될 수 있다.
5. 해결방안
- 새로운 버전인 차세대 인터넷 '솔리드'가 준비 중이다. (현재 시제품 단계)
=> 기존에는 중앙집중형 서버에 정보를 저장했던 반면, '솔리드'는 분산형 웹으로 개인이 선택한 장소에 저장 가능
=> 이용도 편리해진다. 매번 새 사이트나 서비스에 가입할 때마다 자신의 개인 정보를 입력할 필요 없이 업체들이 알아서 필요한 정보를 가져가 활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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